현재 가입회원 : 17,507 명

커플 강좌 공개 - T>부부 싸움

제목 부부싸움이 미치는 영향
등록자 : 4--U 작성일 2008-11-26
내용

결혼과 함께 부부는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지만 부부싸움은 부부가 서로를 이해하고 조정하기 위한 것이어야지, 지나치면 부부 각자에게 주는 상처뿐 아니라, 자녀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부부갈등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성격차이, 습관차이, 책임문제, 경제적인 문제, 자녀문제, 시부모문제, 친구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건강한 부부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반면 미성숙한 부부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결국엔 발달과정에 있는 자녀에게 불안감과 두려움을 주어 삶을 불행하게 만듭니다.
 
부부갈등은 아동이 어릴수 치명적 영향을 주는데 영아기나, 유아기에 부부의 잦은 싸움은 자녀가 부모의 갈등을 갈등으로 인식하기 보다 생존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부부갈등은 자녀에게 공포감을 유발하여 불안을 유발하여 위축되거나 공격적이 될 수 있습니다. 불안한 아동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가 틱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불안한 아동은 손톱을 물어뜯어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불안이지만 좌절된 공격성도 내포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부부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노력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어느 한쪽에서 노력한다고 하지만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받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대부분 서로의 문제라고 주장하면서 탓하기 일수입니다.
 
부부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부부는 결혼을 하면서 급속도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서로에게 정서적으로 매우 의존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러한 부부관계가 결혼 초기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보다 이해받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두번째는 성장환경의 문제입니다. 두 사람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른 부모로부터 태어나 삼십년 가까이 혹은 넘게 살아왔습니다. 너무 다른 존재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 알다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에게 호감을 느낀 부분에서 미움이 생기고 갈등이 유발됩니다.
 
세번째는 부부역할의 문제입니다. 결혼전엔 자신 하나만 책임지면 되는 입장에서 결혼 이후엔 남편의 역할과 가장의 역할, 아내의 역할, 부모의 역할 등 정서적인 부부에서 경제적인 부분까지 그 변화가 매우 많습니다. 부부가 이러한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책임만 요구하고 이해는 부족하여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아내가 임신하고 출산하게 되면 부부는 정서적 관계 뿐아니라, 성관계도 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생활속에서 해야될 일이 많아져 스트레스가 가중됨에 따라 서로가 소홀해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결혼 초에 자녀가 출생하면서 갈등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번째는 경제적인 문제입니다. 결혼은 책임을 의미 합니다. 결국 가정을 이끌어간다는 것은 돈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궁핍하면 갈등이 잦아집니다. 요즘은 부부 모두가 사회활동을 통하여 경제적 안정을 조기에 정착하고자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조건때문에 자녀는 정서적 결핍을 경험하게 되는 요인이 됩니다.
 
다섯번째는 자녀의 문제입니다. 자녀가 건강하게 잘 성장해주면 좋겠지만 자녀가 건강이 좋지 못하거나, 사고를 치거나, 형제간에 갈등이 심하거나, 버릇이 없거나, 공부를 못하는 경우 등 문제행동이 나타나면 부부는 각자의 책임으로 전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과 같이 부부 갈등의 원인이 부부 각자의 욕구좌절이 원인이지만 각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부부갈등은 당사자도 상처를 주고 받지만 발달과정에 있는 자녀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녀가 부모의 갈등을 경험하면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부모의 삶에 정서적, 환경적으로 편입되게 되면 자녀는 더 이상 자신의 삶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지 못합니다. 결국 청소년기의 비행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성인기엔 결혼하여 가정마련하고 자신의 경험한 방식대로 자녀를 양육하여 자녀의 인생을 불행만들게 됩니다.
 
부부는 각자의 이해와 성숙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은 필요조건을 넘어서 필요충분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목록
[다음글] 싸우더라도 4--U 4527 2008-11-28
[이전글] 부부싸움 이혼 왜! 여름에 많을까? 4--U 3974 2008-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