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입회원 : 18,345 명

커플 강좌 공개 - 4>육아 교육

제목 가장쉽고 효과적인 부부상담&부부클리닉의 대혁명
등록자 : 카운셀러 작성일 2008-8-21
내용


불감증


불감증이란?

육체적인 문제는 여성에서 기능장애를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여성은 적절한 자극에 반응할 수 있도록 충분히 편한 마음을 가져야 햐며 Kaplan이 말한대로 경험에 자기 자신을 맡겨야 한다. 일반적인 근심, 우울증(depression), 피곤 등이 정신적인 반응을 방해할 수 있다. 사회나 가족적인 영향 또한 성교를 즐기려는 욕구와 성교에 대한 무의식적인 두려움 사이에서의 갈등을 유발시킨다. 가끔 이러한 갈등은 비록 잠재의식의 상태로 존재하나성적 발달과 성적 만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Kaplan에 의하면 여성의 성기능장애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 성기능장애, 오르가즘의 장애, 질경(vaginismus) 및 성적 무감각증 또는 전환(conversion) 등이다.

    ◎ 여성의 성기능 장애(female sexual dysfunction)
    ◎ General sexual dysfunction
    ◎ Orgasmic dysfunction
    ◎ Vaginismus
    ◎ Sexual anesthesia

이러한 증후군은 성적 반응주기의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 성기능장애 또는 불감증(frigidity)은성적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며, 색정적인 느낌이나 성적 반응에 의한 혈관의 울혈이 없다. 이러한 성적인 무관심은 근심이나 우울증 또한 성에 대한 내면적인 혐오감 때문에 발생된다. 기질적 기능장애는 성적 각성에는 장애를 주지 않으나 오르가즘에는 도달하지 못하는데 이것은 적절한 자극의 부족이나 내재해 있는 정신적 갈등에서 기인한다.

Kaplan의 보고에 의하면 여성이 오르가즘에 도달하는 경로는 음핵의 자극에 의한 경우가 40%, 성교에 의한 경우가 30% 그리고 20%가 자위(masturbation)에 의해서이며, 완전한 성감이상증(쾌감결여)은 약 10%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성감이상증은 일차적 또는 이차적으로 야기될 수 있고 이러한 구분은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

오르가즘을 경험하지 못한 여성은 아마도 성교시 적절한 자극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여성은 자기 스스로 자극을 주도록 교육을 시켜 성교시 오르가즘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오르가즘 장애를 가진 여성은 성에 대한 갈등을 가지거나 상대에 대한 적개심 등의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고조반응을 억압하는 여성과는 다르다. 여성은 상황에 따라 성감이상증을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의 결여나 또는 반응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세밀히 관찰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에 유익하나 질경(vaginismus)은 질에의 삽입에 대한 조건적 강직현상으로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 비록 이런 강직이 성교에 장애를 주지만, 이런 여성은 성적으로 반응을 하며 음핵의 자극에 의해 오르가즘에 도달도 가능하다. 간혹 회음절개부위의 동통이나 전후 질벽협축술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회심리학적인 면이 그 원인이 된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강간이나 삽입시의 통증에 대한 공포, 임신에 대한 공포 등이 있다.

성적 무감각증은 어떤 것이든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이런 것은 정신적 전환반응에 속하며 순수한 성기능장애 보다는 정신과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가끔 불감증으로 불리워지지만, 치료자는 일반 성기능장애와 성적 무감각증을 세심히 구분하여야 한다.

오르가즘 장애란 흥분은 이루어지는데 절정을 못 느끼거나 지연되는 경우를 말하며,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는 꽤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원인

미혼 여성의 경우 정신적인 이유가 많으며 기혼 여성 중에 특히 출산 여성들의 경우에는 자연분만 후에 질 근육이 이완되거나 출산시 신경손상으로 인해 성적인 장애를 받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 출산 시에 질 열상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회음 절개술이 성 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출산 여성에게 많은 요실금 역시 성 기능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목록
[다음글] 가장쉽고편한 부부상담&부부클리닉의 대혁명... 카운셀러 3174 2008-8-21
[이전글] 가장 효과적인 부부상담&부부클리닉 비법... 카운셀러 4160 2008-7-30